목표 및 필요성
- 교육 4.0 시대의 인재 육성에 부합하는 스스로 찾아가는 진로체험 강화
-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찾기 위해서는 학부생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자신의 Career-Path를 기획 및 실천하는 것이 요구됨
- 체험형 자유학기제가 운영되는 교육현장의 특성을 반영하여, 예비교사로서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 경험이 요구됨
- 교육 4.0 시대 선도 교원 양성에 부합하는 학생주도적 공감적 치유교사 양성
- 인공지능이 대체하지 못하는 인간적 감성을 갖춘 교사가 미래사회에서 요구됨
- 학생 생활지도 및 인성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미래 교사 양성이 요구됨
- 지역발전을 주도하는 교사 양성을 위한 학생지도확대
- 지역사회의 교육주체로서 학교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예비교사는 지역사회 다양한 구성원에 대한 이해 필요
- 다양성이 중시되는 사회 변화 속에서 참여적 민주시민 역량강화를 위해 대학생때부터 지역사회 내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및 참여가 요구됨
추진 계획 및 내용
교육4.0시대를 주도할 창의혁신적 미래교사 양성을 위한 학생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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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발견 및 해결능력 요구
스스로 찾아가는 진로체험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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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능력 및 의사소통능력 요구
학생주도적 공감적 치유교사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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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적 민주시민 역량 요구
지역사회 발전형 학생지도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