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원대학교 대학역량강화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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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질 관리체계 주요사업

목표 및 필요성

교수활동에 대한 질 관리 체계 개선의 목적 및 필요성

교육 4.0 시대를 이끌어갈 Higher+교원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체계적인 운영 및 평가을 위한 질 관리 체계 구축 및 개선

  • 현황분석

    1. 교양 교육과정의 체계적 운영기구 부재 및 전공 교육과정에 대한 구체적 평가 미흡
    2. 강의평가를 학기말에 실시함으로써 당해 강좌의 강의개선을 위한 환류의 한계
    3. 공개강의개설에 대한 지원 및 체계적인 공개강의자료 및 강의 관리미흡
  • 필요성

    1. 교육4.0시대에 부합된 교사양성을 위한 교양 및 전공 교육과정의 체계적인 운영 및 구성원 전체 의견반영을 반영한 평가 체제 필요
    2. 강의평가 결과를 활용한 실제적인 교육의 질 향상을 이끌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
    3. 체계적인 강의자료 및 강의 공개를 위한 관리 시스템 필요
  • 세부사업내용

    1. Higher+ 청람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종합적인 질 관리
    2. 실제적 강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강의평가 제도개선
    3. 편리한 활용을 고려한 강의자료 및 강의 공개를 위한 시스템 개선
  • 목표

    4차 산업혁명을 시대를 주도할 교원양성을 위한 교수활동의 질 관리 체계 개선

  • 교양 및 전공 교육과정의 체계적인 운영 및 평가, 개선을 위한 질 관리 시스템 필요
  • 강의 개선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강의평가 제도 필요
    1. 당해 강좌에 대한 환류를 위한 중간 강의평가 제도 도입
    2.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강의평가 방안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 강의자료 및 강의 공개를 위한 시스템 개선 필요
    1. 공개를 전제한 강의 개발에 대한 지원 확대
    2. 강의 자료 및 강의 공개를 위한 편리한 환경 개선
    3. 강의자료 및 강의 공개 활성화를 위한 평가 체제 개선

학습활동에 대한 질 관리 체계 개선의 목적 및 필요성

  • 현황분석

    1. 변화하는 시대에 부합하는 교사 양성을 위한 졸업의 질 관리 체제 미흡
    2. 전체적인 학생활동을 관리 할 수 있는 시스템 미흡
    3. 학업부진 학생에 대한 실제적인 학력신장 지원 프로그램 미흡
  • 필요성

    1.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체계적인 교원 양성 시스템 구축 필요
    2. 입학에서 임용·취업까지 학사정보의 통합적 관리 필요
    3. 학업부진 학생을 포함하여 전체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반영한 학습 촉진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운영 필요
  • 세부사업내용

    1. 교육4.0시대의 교사양성을 위한 학생활동 이력제 및 Higher+졸업인증제 도입
    2. 완전학습 촉진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운영
  • 목표

    4차산업혁명 시대를 주도 할 교원양성을 위한 학습활동의 질 관리 체계 개선

  • 추진 계획 및 내용

    교육의 질 관리 체제 구축

    • 교육의 질 관리

      1. 교육과정 만족도 조사
      2. 학과별 교육과정 개선
    • 강의 질 관리

      1. 중간강의 평가제
      2. 맛보기 강의 공개
    • 학습활동 질 관리

      1. 학생활동 이력제
      2. 완전학습 촉진지원 프로그램
    • 졸업 질 관리

      1. Higher+ 졸업인증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