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원대학교 대학역량강화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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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지도 주요사업

목표 및 필요성

  • 현황분석

    1. RC기반 학생지도 및 학생요구기반 특기적성 프로그램 운영
    2. 일반상담 및 전문상담으로 구성된 체계적 상담시스템 운영
    3. 지역사회와 본교 간의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운영
  • 필요성

    1. 미래사회의 다양한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경험의 요구
    2. 감수성을 지니고 학생들과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해 학생을 지도 할 미래교사 필요
    3. 지역사회 다양한 구성원 이해 및 민주시민 참여역량 강화 필요
  • 세부사업내용

    1. 적성 및 흥미에 맞는 진로를 찾고 자기주도적으로 경력개발을 준비하는 예비교사의 역량강화
    2. 예비교사로서 미래의 학생들과의 공감 능력을 지닌 소통능력 및 상담능력 향상
    3. 지역사회의 교육취약계층 지원 및 지역사회연계 축제 개최
  • 목표

    교육4.0시대를 주도할 창의 혁신적 미래교사 양성을 위한 학생지도

  • 교육 4.0 시대의 인재 육성에 부합하는 스스로 찾아가는 진로체험 강화
    1.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찾기 위해서는 학부생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자신의 Career-Path를 기획 및 실천하는 것이 요구됨
    2. 체험형 자유학기제가 운영되는 교육현장의 특성을 반영하여, 예비교사로서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 경험이 요구됨
  • 교육 4.0 시대 선도 교원 양성에 부합하는 학생주도적 공감적 치유교사 양성
    1. 인공지능이 대체하지 못하는 인간적 감성을 갖춘 교사가 미래사회에서 요구됨
    2. 학생 생활지도 및 인성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미래 교사 양성이 요구됨
  • 지역발전을 주도하는 교사 양성을 위한 학생지도확대
    1. 지역사회의 교육주체로서 학교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예비교사는 지역사회 다양한 구성원에 대한 이해 필요
    2. 다양성이 중시되는 사회 변화 속에서 참여적 민주시민 역량강화를 위해 대학생때부터 지역사회 내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및 참여가 요구됨

추진 계획 및 내용

교육4.0시대를 주도할 창의혁신적 미래교사 양성을 위한 학생지도

  • 문제발견 및 해결능력 요구

    스스로 찾아가는 진로체험 강화

  • 공감능력 및 의사소통능력 요구

    학생주도적 공감적 치유교사 양성

  • 참여적 민주시민 역량 요구

    지역사회 발전형 학생지도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