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원대학교 대학역량강화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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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제도 주요사업

목표 및 필요성

  • 현황분석

    1. 국내 유일의 학교급간 (유아-초등-중등학교 교사양성과정) 복수전공제 운영
    2. 다학제적 지식 습득을 위한 연계 전공제도 운영
    3. 시도교육과정 (RC형 교육과정) 중 일부를 교양교육과정에 통합
  • 필요성

    1. 융복합적 사고능력이 요구되는 미래사회 학교교육에 적합한 예비교사 양성
    2. 대학의 수업능률 극대화를 위한 운영방식의 다양화 요구
    3. 다양한 복수전공기회 제공 필요성
  • 세부사업내용

    1. 학문간, 학교급간 통폐합 교육과정 운영
    2. 수업 집중 이수제 및 학-석사 통합학위제 운영
    3. 타 학교와의 복수전공제 운영 및 학습경헙인정제 운영
  • 목표

    교육4.0시대를 주도할 창의 혁신적 미래교사 양성을 위한 학사구조 개선

  • 교육 4.0 시대의 융복합형 교사양성을 위한 교수풀제 활용한 학사구조 개선
    1.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학문간, 학과간, 학교급 간 칸막이 제거 필요
    2. 주제별로 융복합적 접근을 통한 통합적 사고가 가능한 예비교사 양성 필요
  • 교육 4.0 시대의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학사제도 유연화
    1. 학과별, 학년별로 단기간 집중 이수가 필요한 교과목 존재
    2. 유연한 학사제도 운영을 위하여 학교급 간 공통 교육과정 운영 필요
  • 교육 4.0 시대의 다양성을 반영한 개방형 학사제도 운영
    1. 대학 입학 전 다양한 직업, 사회, 학습 경험을 가진 신입생 증가
    2. 학교 밖 경험을 대학 내 교육과정과 연계를 통해 대학의 학사구조 개방 필요

추진 계획 및 내용

교육4.0시대를 주도할 창의혁신적 미래교사 양성을 위한 학사구조 개선

  • 융합적 사고능력 요구

    융복합형 교사양성을 위한 교수 Pool제를 활용한 학사구조 개선

  • 빠른 학문 및 사회의 변화속도

    시대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학사제도 유연화

  • 학교교육의 사회적 다양성 포함 요구

    시대의 다양성을 반영한 개방형 학사제도 운영